건축물대장 열람/인터넷 무료 발급-정부24

    건축물대장 발급 또는 열람은 주민센터나 지자체 관공서에서 주로 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다면 클릭 몇 번으로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죠.

    건축물대장 열람 또는 인터넷 발급을 위한 사이트는 여러곳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정부24 홈페이지나 국토부에서 관리하는 세움터 사이트를 이용합니다.

    두 곳다 잘 되어있고 직관적으로 구성되어 처음 접하더라도 큰 어려움 없이 민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지요.

     

    본 글에서는 정부24 사이트를 이용한 건축물대장 열람과 발급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열람이나 발급의 장점은 시간과 비용의 절감이 크겠지요.

    아시다시피 인터넷발급 또는 열람 시 발생하는 비용은 없답니다.

     

     

     

     

    정부24 홈페이지 메인화면입니다.

    자주 찾는 서비스에 건축물대장이 올라와 있네요.

    다른 서비스를 원할 경우 '자주 찾는 서비스'에 없다면 검색창이나 전체 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건축물대장 열람 및 발급을 위해 해당 항목을 클릭합니다.

     

     

    '전체 서비스'화면입니다.

    분류에 따른 선택 후 찾고자 하는 민원 서비스를 검색하면 됩니다.

    모바일로 신청할 경우 해당되는 곳에 체크하면 됩니다.

     

     

    건축물대장 발급(열람) 신청 화면입니다.

    인터넷발급 또는 인터넷 열람 시 무료라는 안내문구가 있네요.

    본인 소유 건물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신청 작성 예시'에 들어가면 발급(열람) 신청서 작성방법이 자세히 나오네요.

     

     

    정부24 홈페이지 회원가입 화면입니다.

    회원, 비회원 모두 민원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지만, 일부 서비스는 비회원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약간의 시간을 들여 회원가입을 하면 좋겠지요.

    건축물대장 뿐만 아니라 주민 등, 초본, 국민연금 가입내역, 토지대장 등 인터넷으로 가능한 서비스가 많답니다.

     

     

    로그인 화면입니다.

    공인인증서, 디지털원 패스, 아이디, 지문 보안인증, 비회원 등 다양한 방법이 있네요.

    정부24의 원활한 민원 서비스를 위해 가급적 공인인증서를 등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공인인증서 등록하는 방법은 자세히 설명이 나와있으니 순서대로 따라 하면 됩니다.

     

     

    건축물대장 인터넷 발급(열람) 신청 화면입니다.

    발급과 열람 항목이 다르니 원하는 항목을 클릭하면 됩니다.

    물론 모두 무료이지요.

    건축물 현황도(건물도면)는 포함되지 않는다는 안내문구가 나오네요.

    건물도면은 소유주가 직접 해당 지자체에 방문해야 합니다.

    신청 시 입력사항은 다음 그림에 있습니다.

     

     

    건축물대장 인터넷 발급 또는 열람을 원하는 소재지를 정확히 입력합니다.

    일반인지 집합건물인지도 체크해야겠지요.

    대장 종류 역시 총괄 또는 일반에 체크합니다.

    대장 구분/종류 안내를 클릭하면 총괄부와 일반부의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정확히 기재 후 '민원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신청 결과가 나옵니다.

    물론 인터넷발급일 경우 인쇄도 가능하지요.

     

     

    여기까지 정부24 사이트를 이용한 '건축물대장 열람/인터넷 발급'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신청 결과, 출력 화면까지 설명하고 싶은데, 오늘따라 사이트 에러가 뜨네요.

    해당 지자체 긴급 점검 이랍니다.

    그동안 쭈~욱 건축물대장 민원서비스를 이용했으니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에러 났을 때 당장 급한 사람은 "세움터"사이트에서 건축물대장 민원을 해결해도 됩니다.

    마찬가지로 열람 또는 인터넷 발급 모두 무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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