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 건강생활수칙 실천방법

    쉽게 잡히지 않는 코로나 19 감염병으로 너나 할 것 없이 힘든 시절을 보내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이어지는 질병에 대처하기 위해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에서 건강생활수칙 자료를 올렸네요.

     

    연일 언론에 나오지만 백신이 개발된다 하더라도 쉽게 끝날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장기화에 따라 경제도 위축되고 생활도 위축되었지만 그래도 지킬 건 지켜야겠지요. 코로나 19 건강생활수칙 실천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자료의 출처는 한국건강증진 개발원 사이트입니다. 실생활에 도움이 될만한 홍보자료가 다양하게 있네요. 카드 그림 형식으로 되어있는 자료도 많으며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영양관리" 실천방법

    위에서도 언급했듯 코로나 19 질병의 장기화에 따라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에서 건강증진과 면역력 강화를 위해 만든 자료입니다.

     

    건강생활수칙 홍보자료를 만든 취지는 "국민들에게 정신적·신체적·사회적으로 건강한 생활을 독려하기 위해 쉽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외부 활동이 상당히 줄어들었습니다. 활동량이 감소했으니 이에 맞춰 음식물 섭취도 줄여야겠지요.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과일, 채소 등을 하루에 500g 이상 다양하게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체력 강화와 영양을 높이기  위해 생선, 계란, 콩, 지방이 적은 육류 등 단백질 식품을 다양하게 섭취합니다. 또한 갈증 해소를 위해 마시는 탄산음료나 가당주스보다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먹고 마시는 권장사항은 일상생활에서 충분히 가능하네요. 영양관리 실천방법이 복잡하지 않아 좋습니다.

     

     

     

    코로나 19 건강생활수칙 "신체활동"

    질병의 장기화에 따라 덜 앉아있고, 더 움직이는 신체활동을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가능한 한 30분마다 몸을 움직이고, 앉아 있거나 누워 있는 시간을 줄여야 합니다.

     

    또한 성인은 하루 30분, 아동은 하루 1시간 이상 스트레칭이나 간단한  체조, 근력운동 등 신체활동을 권장합니다. 운동과 관련된 동영상을 보며 집안에서 운동하면 덜 지루하겠죠.

     

    집에 있거나 재택근무를 하며 텔레비전 시청, 스마트폰을 볼때도 가만있지 말고 짬짬이 일어나서 스트레칭 등 움직여야 합니다. 야외 공간이나 환기가 잘 되는 실내 및 일상생활에서 가능한 한 신체활동을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벼운 산책, 가급적 계단을 이용해 오르내리기, 청소, 텃밭 가꾸기 등 몸을 움직이는 것을 권장합니다. 

     

    "마음건강" 실천방법

    코로나 19 장기화로 인해 경제적으로도 타격이 있지만 심적인 부담도 큽니다. 지인들과의 만남도 원할치 않고 사회활동이 위축되니 마음의 병이 생길 수 있지요.

     

    마음은 나누고 불안은 줄이기 위해 수면, 식사, 휴식, 운동 등 규칙적인 생활을 유지해야 합니다. 직접 대면해서 만나지 못하는 대신 SNS 등 인터넷을 이용한 온라인으로 가족, 친구, 이웃과 소통하고 전화 통화를 자주 하면 불안감이 어느 정도 해소될 것 같습니다.

     

    전자파, 피로감을 줄이기 위해 잠자기 전 전자기기 사용을 줄이고 충분한 수면 시간을 유지합니다. 또한 잘못된 정보나 가짜뉴스는 스트레스를 받게 하고 심신을 지치게 하므로 공신력 있는 기관이나 전문가가 제공하는 정보를 믿읍시다.

     

    학생도 그렇지만 성인도 집에 있는 시간이 많다보니 게임을 하는 시간은 늘 겁니다. 가급적 과몰입 위험이  높은 게임은 줄이고 SNS, 동영상 시청 등의 이용시간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생활수칙 "질환예방"실천방법

    과체중과 비만은 대다수 질병의 근원입니다. 활동량이 적다 보니 신경을 많이 써야겠지요. 건강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질환 관리에 필요한 약품이 구비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처방대로 복용하기를 권장합니다.

     

    건강과 관련하여 항상 나오는 말이지만 흡연자는 코로나 19 고위험군에 속하니 이 기회에 금연하는 것도 좋을 겁니다.

     

    특히, 고혈압, 당뇨, 심뇌혈관 질환 등 만성질환은 꾸준히 치료하고 관리해야 하는 질병입니다. 응급상황의 증상을 미리 확인해서 알아두고 응급상황이 발생하거나 코로나 19 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의료진에게 연락해야 합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예방접종과 정기검진 등 주기적으로 건강을 관리해야 합니다.

     

    여기까지 코로나 19 장기화에 따른 일상생활에서 실천하기 쉬운 '건강생활수칙'을 알아봤습니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사이트에는 알기 쉽게 제작된 자료가 많으니 둘러보는 것도 좋을 겁니다. 검색창에 입력만 하면 바로 나오니 링크는 따로 걸지 않습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