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24 홈페이지-민원서비스

    정부 24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빈도수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인터넷이 연결된 곳이라면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건축물대장 등 각종 민원서류를 무료로 열람 또는 발급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정부민원포털 민원24 에서도 서비스를 하고 있지만, 금년 11월부터 정부24 홈페이지로 통합됩니다.

    사이트 구성도 직관적으로 되어있어 처음 이용하더라도 쉽게 적응이 될것같네요.

     

    보기 좋고 알기 쉽게 만들어져 있지만, 짚어가는 의미로 개략적인 페이지를 알아봅니다.

    첨부한 이미지는 정부24 홈페이지 캡쳐한 화면입니다.

     

     

    정부민원포털 정부24 홈페이지 메인화면

    알기쉽게 직관적으로 보이는 메인화면입니다. 

    주민등록등본, 토지대장 등 자주 찾는 서비스를 메인에 배치해 좀 더 쉽게 민원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했네요.

    찾는 민원이 안 보이면 검색창에 입력하거나, 전체서비스 목록을 열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지사항과 자주 묻는 질문, 공인인증서 이용안내 등 메인에 배치했습니다.

    상단에서 언어를 선택할 수도 있고, 어린이 정부민원포털로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전체서비스 항목입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민원서비스를 분류별, 기관별로 세분해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신청 가능 서비스도 따로 모아 검색이 가능하지요.

     

     

    정부 24 홈페이지 회원가입 창입니다.

    상단의 회원가입을 클릭하면 보이는 화면이지요.

    개인과 법인, 내국인과 외국인, 국내법인과 국외법인 등 해당되는 유형별로 가입하면 됩니다.

    회원 가입할 때 공인인증서 등록도 중요합니다.

    일부 민원서비스는 공인인증서가 없으면 열람 또는 발급이 제한되니까요.

    공인인증서 등록방법은 고객센터 카테고리에 자세히 설명되어있으니 어렵지 않을 겁니다.

     

     

    정부 24 홈페이지 카테고리

    사이트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볼 수 있는 곳입니다.

    산뜻한 디자인에 걸맞게 항목도 단출하게 되어있습니다.

    정책정보나 기관 정보 같은 카테고리가 있지만 필요한 사람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유용할 겁니다.

     

    서비스 항목 카테고리입니다.

    신청조회/발급, 사실/진위확인, 공공지원 공유, 분야별 서비스 등 목록별로 있네요.

    원하는 내용을 클릭해 들어가면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정책정보 카테고리입니다.

    분야별 정책정보와 정책뉴스, 연구보고서 등.... 저는 큰 관심이 없어서.ㅎㅎ

    어쨋든 정책정보를 알고 싶은 사람에게는 꽤 유용한 카테고리네요.

     

     

    기관 정보 카테고리입니다.

    정부/지자체 조직도, 정부/지자체 운영 사이트, 행정기관위원회 등등... 아.. 머리 아프다.

    공모전 목록도 있네요.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주관하는 건가 봅니다.

    저는 안 둘러봐서 잘 모르겠네요.

     

     

    고객센터 카테고리입니다.

    정부24 홈페이지를 이용하면서 자주 찾는 서비스 항목이지요.

    서비스 지원, 자료실, 자주 묻는 질문 등 본인에게는 와 닿는 카테고리입니다.

     

    사이트가 제대로 보이지 않거나 프린터 출력이 불가능할 때 등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민간기업 사이트보다 더 잘 되어있는 것 같더군요.

    저만 그렇게 느끼나요???

    고객센터 목록을 잘 활용하면 정부24 홈페이지를 이용하는데 무리가 없을듯 싶네요.

     

     

    어린이 정부포털 메인화면입니다.

    홈페이지 상단에 어린이를 클릭하면 보이는 화면이지요.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꾸며져 있습니다.

    갑자기 예전 야후 꾸러기가 생각나는 것은 왜일까요.

    재미있는 학습놀이터, 우리끼리 이야기방, 내가 공공 퀴즈왕 등 아이들이 좋아할만하겠네요.

     

     

    이용하기 쉽게 갖춰진 정부24 홈페이지를 둘러보았습니다.

    사이트에 들어가려면 이용하는 검색포털 어디나 관계없이 "정부24" 검색하면 됩니다.

    잘 활용해서 공간과 시간의 제약, 무료서비스의 이점을 누리시길...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