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순위-국내 점유율

    국내 검색엔진 순위, 점유율이 어떻게 될까요. 내 블로그도 검색이 잘 안되는데 뭔 오지랖인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알아봤습니다. 그 많던 검색 포털은 다 어디로 가고 이제는 몇 군데 없네요.

    '인터넷트렌드'사이트에 들어가 보니 다양한 방법으로 검색엔진 점유율을 확인할 수 있네요. 포털에 검색하면 바로 나오니 링크는 따로 걸지 않습니다. 조회 기간별, 전체보기, 커뮤니티 보기 등 카테고리 별 조건을 설정해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내 검색엔진 순위(전체 카테고리)

    인터넷트렌드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조회 기간을 1개월 전부터 현재까지 설정해 "전체 카테고리"로 검색 결과를 확인했더니 검색엔진 점유율이 네이버 62.6%, 구글 30.19%, 다음 5.07%, 빙 1.31%, 줌 0.63%가 나오네요. 카카오도 있네요 0.02%입니다.

    티스토리에 둥지를 튼 만큼 다음 검색율이 높아야 좋을 텐데 5%라니... 아쉬움은 있지만 어쩔 수 없는 현실이죠. 구글 순위보고 많이 놀랐습니다. 설마 했지만 30%가 넘네요. 전문가들 분석처럼 몇 년 지나면 국내 1위는 구글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카테고리별로 보면 구글이 앞선 것도 많습니다.

     

    조회 기간을 수정해 5년 전으로 시간을 돌려봤습니다. 2015년 7월 27일부터 8월 26일까지 전체 카테고리로 조회했더니 네이버 검색율이 83%가 넘더군요. 다음은 13%로 2위, 구글은 1% 조금 넘었네요. 5년 사이에 다음은 쪼그라들고 구글은 엄청난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국내 검색엔진 순위(인터넷 분야)

    카테고리를 "인터넷/컴퓨터/IT"로 좁혀 검색해 봤습니다. 구글이 43%가 넘네요. 검색율에서 1위인 네이버와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조금 앞선 정도?

     

     

     

    검색율(뉴스/미디어)

    미디어 관련이라 그런지 구글이 휩쓸고 있네요. 무려 90%가 넘습니다. 어디까지 신뢰해야 할지 모르겠지만 네이버가 다음에 밀려 4.21% 밖에 안됩니다. 다른 나라 사례처럼 검색엔진은 구글만 남는 것이 아닌지...

     

    국내 검색엔진 점유율(쇼핑/여성 제품)

    쇼핑 카테고리답게 네이버가 압도적으로 앞섭니다. 다음 역시 20%를 상회해 2위에 올라있네요. 뉴스/미디어 카테고리와 정 반대의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커뮤니티 검색 순위

    커뮤니티 카테고리는 구글 점유율이 88%가 넘습니다. 네이버 10.29%, 줌 1.49%네요. 다음은 아예 보이지도 않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라 다음을 응원하는데.. 저라도 다음에서 부지런히 찾아봐야겠습니다.

     

    엔터테인먼트/게임 카테고리

    엔터테인먼트/게임 강국답게 네이버가 57% 가너는 점유율로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2위 구글은 35%로, 3위인 다음 4.87%를 한참 앞서고 있군요. 

     

    그 외 정치, 금융, 비즈니스, 유통 등 카테고리가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관심 있는 분야별로 국내 검색엔진 순위와 점유율을 확인해 보는 것도 흥미로울 겁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 이용하는 포털 검색창에 '인터넷트렌드'를 입력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가 있으니 천천히 둘러보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