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와 독감의 차이, 증상 및 구별 방법

    일 년 내내 감기를 달고산다는 말은 있어도, 독감을 달고 살다는 말은 없습니다. 엄연히 다르기 때문이죠. 감기와 독감의 차이, 증상 및 구별 방법은 어떤지 알아봅니다.

    질병관리본부 사이트에 차이점과 구별방법에 대해 명확히 설명되어있네요. 환절기에 자주 걸리는 비슷한 질병인지 알았는데 독감은 겨울에서 봄까지 유행한답니다.

    치료방법도 독감은 타미플루, 리렌자와 같은 전문 치료제가 있지만, 감기는 뭉퉁그려 대중요법이랍니다. 흔히 말하는 소주에 고추가루 타서 먹는걸 말하는건 아니겠지만 뚜렷한 치료제는 없습니다.

     

    감기와 독감의 차이

    감기와 독감은 엄연히 다릅니다. 감기는 일년내내 달고 살 수 있지만 독감은 주로 겨울에서 봄까지 유행한답니다. 발병원인 역시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하고, 감기는 200여가지 다양한 바이러스로 인한 호흡기 질환입니다.

    언론에 자주 등장하는 조류인플루엔자 등 말은 많이  들었지만 전문가가 아니기에 검색해 봤습니다. 제4급 법정감염병이라네요.

    짧은 의학지식으로 백마디 주절이는 것보다 전문가의 명쾌한 해석이 혼선도 없고 좋을 것 같아 정의는 네이버 지식백과를 인용해  올립니다.

    [감기란?]
    감기는 바이러스에 의해 코와 목 부분을 포함한 상부 호흡기계의 감염 증상으로, 사람에게 나타나는 가장 흔한 급성 질환 중 하나이다.
     
    재채기, 코막힘, 콧물, 인후통, 기침, 미열, 두통 및 근육통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지만 대개는 특별한 치료 없이도 저절로 치유된다.

    [인플루엔자란?]
    일반인에게 “독감”으로 알려져 있는 인플루엔자는 A형 또는 B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전염성이 높은 급성 호흡기 질환이다.
    인플루엔자는 표면 항원인 hemagglutinin(H)과 neuraminidase(N)의 유전자 변이를 통하여 매년 유행을 초래하는 것이 특징이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감기와 독감의 증상 및 구별방법

    위에서 살펴봤듯 감기와 독감의 차이점은 명확합니다. 독감의 원인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이고, 감기는 200여 가지의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합니다. 증상의 시작도 감기는 서서히 진행되고 독감은 갑자기 나타납니다.

    독감은 인플루엔자 백신, 항 바이러스제 등 예방약이 있지만, 감기는 아직 없네요. 치료방법 역시 감기는 대중요법이랍니다.

    누군가 그러더군요. 감기치료제를 만들면 바로 노벨 의학상 받는다고요. 그만큼 감기는 흔하게 걸리지만 대중요법 외에는 뚜렷한 치료제가 없는 것도 현실입니다.

     

    여기까지 감기와 독감의 차이, 증상과 구별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찬바람 나기 시작하면 독감이 유행하겠지요. 금년은 코로나 19로 시끄러운데 독감까지 겹치면 안 되겠죠. 건강에 유의합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