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발급-정부24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을 때,  신용카드 발급을 위해서든 소득금액증명원을 요구하는 곳은 많습니다. 뭐 좀 할라치면 기본적으로 요구하는 서류이기도 합니다.

     

    첨부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근로소득자, 자영업자 등 소득이 있다면 기본적으로 한 두 번은 발급받았을 겁니다. 

     

    세무서에 방문해 서류접수 후 발급 받을 수도 있지만, 국세청 홈택스 또는 정부24 사이트를 이용한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발급 및 열람을 통해 편하게 민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정부24 사이트를 이용한 인터넷 발급 방법을 알아봅니다. 홈택스 역시 공인인증서 등록과 발급방법은 비슷합니다. 글에 앞서 개념을 파악해 봅니다.

     

     

    소득금액증명원이란?

    개략적으로 소득금액 증명원이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네이버 지식백과에 알기 쉽게 정리된 내용이 있어 인용해 봅니다.

    소득금액증명원이란 개인 또는 법인의 경제적 이익을 상세히 기록함으로써,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또는 연말 정산한 납세자의 소득금액을 확인하는 내용의 문서를 말한다.

    소득금액 증명원 작성 시에는 납세자의 인적사항을 비롯하여 원천징수의무자의 법인명 또는 상호, 사업자 등록번호, 소득금액, 총 결정세액 등을 빠짐없이 기재해야 한다.

    소득금액의 내용으로는 종합소득세 신고자의 경우 종합소득금액을, 연말정산 근로소득자는 과세 대상 급여액을, 연말정산 사업소득자는 당해연도 사업소득금액을 각각 기재하도록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및 비용

    증명서를 발급 또는 열람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세무서에 직접 방문해서 본인임을 확인하고 발급받을 수 있고 무인발급기를 이용하거나 인터넷을 통한 열람 또는 발급방법이 있지요.

     

    인터넷 발급은 국세청 홈택스 또는 민원포털 정부 24 사이트에서 가능합니다. 본인에게 익숙한 곳을 이용하면 되며,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네요. 공인인증서 등록방법은 홈택스, 정부24 두 곳 모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발급 및 열람 비용은 방문이든 인터넷이든 모두 무료이며, 즉시 발급이 가능한 민원서비스입니다. 인터넷의 경우 대리인 신청은 안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발급

     

     

    정부24 사이트를 이용한 소득금액증명원 발급방법입니다. 접속 후 메인화면인데 많이 이용하는 민원서비스라 그런지 첫 화면에 나오네요. 

     

    체크박스 된 "소득금액 증명"을 클릭하거나 검색창, 전체 서비스를 이용해 검색할 수 있습니다. 정부24 사이트는 주민등록 등, 초본, 지방세 납세증명 등 다양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 발급 신청하기

     

     

    위에서도 언급했듯 신청방법은 다양합니다. 인터넷, 세무서 직접 방문, 민원우편, 모바일 , 무인발급기 등 본인에게 편한 방법으로 민원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의 주제인 정부24 홈페이지를 이용한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 발급을 위해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단, 인터넷을 이용한 민원서비스는 대리인은 안됩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

     

     

    정부24 홈페이지 로그인 방법은 공인인증서, 디지털원패스, 아이디, 지문보안인증, 비회원 로그인 등 다양합니다. 비회원도 민원서비스 이용이 가능하지만 발급받을 수 있는 민원이 한계가 있습니다. 번거롭더라도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회원가입을 하는 것이 좋겠지요.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 발급을 하려면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 등록방법은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그대로 따라 하면 될 겁니다.

     

     

    소득금액증명 신청서 작성

     

     

    안내문구에 자세히 나와있네요. 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본인 확인이 필요하고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 소득금액증명 신청 이용시간은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가능하답니다.

     

    신청내용 중 빨간 마크가 있는 곳은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용도 검색을 하면 관공서, 국민건강보험공단, 금융기관, 대출, 수금, 신용카드 발급, 여권, 비자 신청 제출용 등 표시되는 용도 중 본인에게 해당되는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수령방법 및 발급내용

     

     

    수령방법은 소득금액증명원 온라인발급과 온라인열람 중 선택하면 됩니다. 발급내용 중 발급유형은 종합소득세 신고자용, 연말정산한 사업소득자용, 근로소득자용, 연말정산한 연금소득자용, 종교인소득자용 중 택하면 됩니다.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발급 신청을 위해 증명받고자 하는 기간을 표시해야 합니다. 아래의 내용처럼 정확히 기재해야만  발급 또는 열람이 가능합니다.

     

    연말정산 및 근로소득자용은 매년 5월, 종합소득세 신고용은 매년 7월 이전에는 전전 연도까지만 조회가 가능합니다(예시 : 2019년 1월인 경우 2017년까지 가능)

     

    신청서 양식의 빈칸을 모두 채웠다면 "민원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끝입니다. 입력한 내용이 맞다면 발급 화면으로 넘어가고, 기간 등 내용이 맞지 않다면 발급 화면이 나오지 않습니다. 틀린 부분 수정해서 다시 신청하면 되겠지요.

     

    "민원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공인인증서 로그인 화면이 다시  나옵니다. 정상적인 과정이니 공인인증서를 로그인하면 됩니다.

     

     

     

    여기까지 정부24 사이트를 이용한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 발급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사이트 내 도움말과 항목에 따른 설명이 잘 되어있어 처음 이용하더라도 민원서비스 이용에 불편은 없을 겁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