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이미지 사이트-구글 이미지 에서 저작권 없는 사진 검색

    검색엔진의 선두주자인 구글을 통해 저작권 없이 사용 가능한 무료 이미지 검색 방법과 각 사진의 사용조건, 상업적 허용이 가능한지 여부를 알아봅니다.

     

    사이트나 블로그, SNS 등 인터넷에 글을 게시할 때 글의 이해를 돕기 위해 관련 있는 이미지, 사진을 첨부합니다. 활자로만 되어있는 글 보다 시각적인 효과도 좋고 부드럽게 읽힐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요.

     

    본인이 직접 촬영하거나 구매한 이미지를 첨부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고 바람직하지만 글감에 적절한 이미지 전부를 보유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렇다고 남이 올린 사진, 이미지를 무단으로 사용할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그럴 때 애용하는 곳이 픽사베이, Pexels, 위키미디어 등 저작권 없이 사용 가능한 무료 이미지 사이트입니다. 지난 글에 올린 사이트 검색 방법이네요.

     

    2020/08/02 - [다양한정보/PC|프로그램] - 무료 이미지 사이트-픽사베이(Pixabay)

     

    무료 이미지 사이트-픽사베이(Pixabay)

    블로그나 사이트를 운영하다 보면 이미지를 활용한 글쓰기가 많습니다. 가지고 있는 사진이 많다면 상관없지만, 게시글과 어울리는 이미지가 없다면 난감하죠. 저작권 때문에 다른 사이트의 이

    sebuen.tistory.com

    검색 한 번으로 이미지를 찾을 수 있는 사이트도 좋지만, 좀 더 다양한 것을 원한다면 검색엔진의 대표 격인 구글 이미지 검색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구성이 조금 바뀌었지만 오히려 단순하고 직관적으로 된 것 같습니다.

     

     

    구글 이미지 검색 "저작권 없는 무료 이미지 찾기"

    구글 검색창에 찾고자 하는 이미지, 사진을 입력해 나온 결과입니다. 계절이 계절이니 만큼 '가을'을 검색했더니 관련 이미지가 수없이 많네요. '이미지'카테고리로 들어가 확인한 가을 이미지입니다.

     

    검색된 결과 중 고화질, 배경화면, 일러스트, 감성, 바탕화면, 단풍 등 범위를 설정해 검색 결과를 좁힐 수 있네요. 이 글의 주제인 구글 이미지 검색을 통한 무료 또는 상업적 이용이 가능한 사진을 찾기 위해서는 세부 설정을 해야 합니다. 검색창 하단 우측의 "설정, 도구"탭을 이용해 조건 설정이 가능하답니다.

     

     

    구글 이미지 검색 "도구"탭 설정 방법

    "도구"탭을 클릭하면 크기, 색상, 유형, 시간, 사용권 항목이 나옵니다. 찾고자 하는 이미지의 크기와 원하는 색상, 클립아트 또는 GIF 등 유형을 선택하고 게시된 날짜를 지정해 검색범위를 설정합니다.

     

    무료 이미지 또는 상업적 허용이 되는 결과를 얻으려면 "사용권" 설정을 해야 합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와 상업 및 기타 라이선스, 전체" 중 선택하면 됩니다.

     

    생소하게 들릴지도 모를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와 관련된 내용을 위키백과에서 담아왔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Creative Commons license)는 특정 조건에 따라 저작물 배포를 허용하는 저작권 라이선스 중 하나이다. 간단히 CCL이라고도 한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CCL)를 따르는 대표적인 프로젝트에는 위키백과가 있다. 위키백과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CCL)와 GNU 자유 문서(GFDL)의 2중 라이선스를 따른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CCL)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아래 그림 표기와 같은 권리를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동일 조건 변경 허락 등 기호와 함께 설명이 나와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CCL)는 아래 표와 같이 7가지 조합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출처: 위키백과). 블로그나 사이트에 게시된 글을 보면 아래와 같은 저작권 표시가 있을 겁니다. 표를 적용하면 어디까지 허용하는지 알 수 있겠네요.

     

     

     

    "도구" 탭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미지 검색 결과

    저작권 없는 무료 이미지, 사진을 찾기 위해 조건 설정 후 검색된 결과에서 확인한 이미지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라이선스 세부 정보와 관련 이미지 등 나타난 결과에서 "라이선스 세부 정보"를 확인하면 어디까지 허용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선택한 이미지의 라이선스 세부 정보입니다. 각 이미지마다 세부 정보 내용은 다르니 원하는 결과물을 찾았을 때 확인해야겠지요. 저작권 없는 무료 이미지 허용 범위, 상업적 허용 여부 등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CCL) 허용범위를 알 수 있습니다.

     

     

    구글 이미지 검색 "도구"탭 '상업 및 기타 라이선스'

    "도구"탭에서 '상업 및 기타 라이선스' 선택 후 검색한 이미지입니다. 위에서와 마찬가지로 검색된 결과를 클릭하면 '라이선스 세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업 및 기타 라이선스' 선택한 이미지의 세부 정보입니다.  선택한 사진은 개인적인 용도와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하지만 출처 또는 저작자 표시를 해야 하고 판매를 위해 인쇄하는 것을 금지한다는 내용이 있네요.

     

    각 사진마다 세부 정보 내용은 다르고 조항이 긴 것도 많습니다. 귀찮더라도 세부 정보를 확인해서 허용/비허용 부분만 지키면 큰 문제는 없을 겁니다.

     

     

    구글 이미지 검색 "설정"탭

    "도구"와 같이 "설정"탭 역시 사진이나 이미지 검색 시 세부조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도구"탭 보다 섬세한 설정이 가능하지요. 위 그림과 같이 "고급 검색"을 클릭하면 조건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미지 고급 검색'설정 화면입니다. 검색어를 디테일하게 설정할 수 있고, 이미지 크기의 비율, 색상, 유형 등 찾고자  하는 범위를 명확히 설정할 수 있습니다.

     

    파일 형식도 설정이 가능한데 JPG, GIF, PNG, WEBP 등 원하는 파일 형식을 지정할 수 있네요. 무료 이미지를 위한 사용권한도 설정해야겠지요.

     

    "도구"에서와 같이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상업 및 기타 라이선스, 전체'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설정창 우측 설명내용을 참조해 조건 설정을 마친 후 "고급 검색"을 클릭하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상 구글 검색엔진을 통한 상업적 허용 가능하거나, 저작권 없는 무료 이미지 검색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