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벤더 효능, 효과 및 허브 활용 방법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허브 중 하나인 라벤더 효능과 효과를 알아보겠습니다. 원산지는 지중해이고 30~60Cm까지 자라는 것이 보통이지만, 잘 키우면 90Cm까지 자란답니다.

     

    화분에 키우는 화초 중 하나가 시름시름 늘어져 있어 뭘 키울까 고민하던 중 라벤더가 떠오르더군요. 검색해 보니 키우키도 쉽고 향도 좋으며 건강 지킴이로 효능, 효과도 뛰어나다 합니다.

     

    뭐, 효과가 없으면 어떻습니까. 라벤더 특유의 은은한 향이 공간에 퍼져 한결 기분이 좋아지지 않겠습니까. 실내에서 초록색을 본다는 것 만으로도 행복한 일이지요.

     

    글에 앞서 라벤더 허브에 대해 알아봅니다. 네이버 지식백과에 정리가 잘 되어있어 일부 인용합니다. 라벤더 꽃말은 '정절'이라 하네요.

    라벤더 꽃과 식물체에서 향유(香油)를 채취하기 위하여 재배하고 관상용으로도 심는다. 향유는 향수와 화장품의 원료로 사용하고 요리의 향료로 사용할 뿐만 아니라 두통이나 신경안정을 치료하는 데도 쓴다.

    고대 로마 사람들은 욕조 안에 라벤더를 넣고 목욕을 했으며, 향기가 나도록 말린 꽃을 서랍이나 벽장 등에 넣었다고 한다. 그리고 영국의 엘리자베스 시대에 출판된 가사 책에는 살균·방충용으로 라벤더가 자주 등장하고, 엘리자베스 1세가 라벤더로 만든 사탕과자를 좋아했다는 기록이 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라벤더 효능 및 효과

    라벤더는 향이 좋아 입욕제, 방향제 등 용도가 다양합니다.  허브 전체에서 좋은향이 나며 에센셜 오일은 꽃에서 추출합니다. 또한 에센셜 오일은 다른 식품과 혼합해서 의약 목적의 치료 보조제로 사용하기도 한다네요. 이비타민즈(eVitamins)사이트를 참조했습니다.

     

    편두통, 두통 진정효과

    라벤더는 진정효과가 뛰어나, 편두통과 두통의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기호에 따라 평소 사용하는 크림과 바디로션에 라벤더 오일을 추가하여 마사지를 하거나 몇방울을 발바닥에 떨어뜨린 후 마사지를 진행하면 두통과 편두통의 증세를 완화시키고 진정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감기 예방 효과

    라벤더의 항균 및 항진균 효능은 감염으로 인한 몸의 건강을 개선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감기 및 계절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생리 증후군 완화 효과

    라벤더를 이용한 마사지는 생리로 인한 피로나 경련, 허리통증의 증세를 완화시켜 주며, 아로마테라피의 효과로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피부 진정 및 습진에 효능

    피부 진정효과가 뛰어난 라벤더는 상처로 인한 피부습진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화상과 벌레에 물려 발생하는 피부질환 치료에도 도움을 줍니다.

     

     

     

    허브 활용방법

    허브의 종류는 상당히 많습니다. 라벤더, 로즈메리, 바질 등 외국에서 들어온 것도 있고, 우리에게 익숙한 식품인 깻잎, 민들레, 강황, 생강 역시 허브의 한 종류이지요.

     

    식품에 첨가해 먹기도 하지만 허브를 즐기는 기본적인 방법은 차로 우려 마시는 것입니다. 따뜻한 허브차 한잔이면 정신이 맑아지는 것은 물론 몸에 좋은 성분을 섭취하는 데에도 유용하지요.

    허브를 직접 말려서 차로 마시려면 바람이 잘 통하고 습기가 없는 서늘한 그늘에서 말려 밀폐된 유리용기에 담아 직사광선을 피해 보관합니다. 허브를 차로 우려내 마실 경우 살짝 연하게 마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향이 좋은 허브는 천연 방향제로 만들어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직접 잎을 채취해 쓴다면 꽃이 피기 전 아침에 딴 잎이 가장 향이 좋고 신선하고, 수분 함량이 적은 허브는 다발로 묶어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서 말려줍니다.

     

     

     

    이상 라벤더 효능, 효과와 허브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너무 맹신하지 마시고 적당히 활용한다면 건강한 생활에 도움이 되겠지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