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 갈라짐 예보 (제부도, 선재도, 진도 등 전국)

    모세의 기적이라고도 불리는 바다 갈라짐 예보 및 제부도, 선재도, 실미도, 소야도 등 우리나라 전국 바다 갈라지는 곳을 알아봅니다.

     

    바다 갈라짐은 조수간만의 차이 때문에 생기는 현상입니다. 조석의 저조(간조, 해수면이 가장 낮아졌을 때) 시에 주변보다 높은 바닷속 지형이  노출되어 바다가 갈라지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지요.

     

    다른 이름으로 모세의 기적, 신비의 바닷길 등 불리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바다 갈라짐 현상이 일어나는 곳은 국립해양조사원 자료에 따르면 총 14곳입니다. 남해안과 서해에 걸쳐 있는데 그 이유는 고조와 저조의 차이가 크기 때문입니다.

     

    바다 갈라짐 현상이 일어나는 14곳은 실미도, 선재도, 소야도, 제부도, 웅도, 무창포, 하섬, 화도, 진도, 대섬, 서건도, 우도, 소매물도, 동섬 등 대부분 서해안이며 일부 남해안에 있습니다.

     

     

     

    국립해양조사원 홈페이지

    바다 갈라짐 예보를 확인하려면 해양수산부 국립 해양조사원 사이트에 접속해야 합니다. 좌측 해양정보 그룹 중 "바다 갈라짐"을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지요.

     

    해양조사원 사이트에는 조석예보, 고조정보, 선박 운항 지수, 해양자료 등 다양한 카테고리가 있으니 바다에 자주  나간다면 필요한 자료를 얻기에 충분할 겁니다.

     

    "바다 갈라짐" 화면입니다. 상단에 표시된 지명을 클릭하면 예보 시간 확인이 가능합니다. 지도에서처럼 서해와 남해에 걸쳐 현상이 일어나는 곳을 알 수 있습니다.

     

     

    바다 갈라지는 곳 확인

    현상이 일어나는 곳 중 "실미도"를 클릭한 화면입니다. 저조 시에 무의도와 연 될 되는 무인도라는 설명이 나오네요. 이처럼 지명을 클릭하면 바다 갈라지는 곳 관광, 여행 정보가 같이 나옵니다.

     

     

    실미도의 바다갈라짐 예보입니다. 월별로 표시되고 자료들 다운로드 받거나 인쇄가 가능하네요. 날짜를 선택해 지난 날의 바다갈라짐 시간도 확인이 됩니다.

     

    아래 '실미도'에는 없지만 표시되는 날짜 중 공란으로 되어있으면 바다갈라짐 현상이 나타나지 않는 날입니다.

     

     

    바다갈라짐 예보 보는 법

    달력에 아래와 같은 표기가 있으면 시간 표시가 되어있는 동안 통행이 가능합니다. 각 시간의 의미와 예보 보는 법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예보 달력에 표시된 시간의 색깔에 따라 자세히 설명되어있네요. 적색과 흑색, 청색 표기된 시각에 따라 통행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 신비의 바닷길, 모세의 기적이라 불리는 바다 갈라짐 현상과 예보 시간을 알아봤습니다. 아래 링크는 국립해양조사원 홈페이지입니다. 우리나라가 바다갈라지는곳이 유독 많다하니 축복으로 생각합시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