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법원 경매 사이트 이용방법

    요즘 서울지역 부동산 가격 급등 때문에 난리가 아닙니다. 서울 집값이 시끄러워 연일 언론에서 보도되고 있지요.

    집 마련이 점점 힘들다지만, 재테크의 일환으로 경매에 관심이 많은 시기이기도 합니다.

     

    경매 관련 사이트는 여러 군데가 있습니다. 그중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정보도 많은 대법원 경매 사이트를 알아봅니다.

    사건검색 및 경매정보는 물론, 부동산과 동산 경매정보를 알 수 있는 대한민국 법원에서 관리하는 사이트입니다.

    그림이 많아 쪼금 지루할 수도 있지만 찬찬히 보시면 됩니다.

     

     

     

    대법원 경매 홈페이지

    누구나 이용할 수 있고 다양한 정보가 있는 대법원 경매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비회원도 일정 부분 열람이 가능하지만 회원가입을 하면 좀 더 다양한 경매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이트 첫 화면에서 빠른 물건 검색, 용도별 물건 정보 검색도 가능합니다. 대법원 경매 사이트의 이용자 다수가 관심을 갖는 물건 확인도 가능하지요.

    카테고리는 경매공고, 경매물건, 매각 통계, 경매지식, 경매 사이트 이용안내, 나의 경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경매물건'카테고리 검색 방법

    대법원 경매 사이트에는 다양한 방법으로 물건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사건검색은 물론 물건에 대한 상세검색으로 경매정보를 알 수 있네요.

    '물건 상세검색'에서 부동산 또는 동산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해당되는 조건을 입력 후 검색 버튼을 누르면 자세한 물건 정보가 나오지요.

     

    대법원 경매사이트에서 조건을 입력한 후 출력된 물건상세검색 내역입니다.

    충 물건수와 경매물건이 나열되어 있지요. 관심 가는 물건에 체크를 하면 사건 기본 내역 등 상세하게 표시됩니다.

    검색 결과에서는 정리된 내용이 나오고 해당 물건을 클릭해 들어가면 세부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관심 가는 물건의 세부 경매정보입니다. 접수일자, 물건 내역 등 세세한 정보를 알 수 있네요.

    사건 내역과 기일 내역, 문건/송달 내역 등 해당 물건의 자세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지요.

    프린터가 연결되어 있다면 관심 가는 물건의 경매정보를 출력할 수도 있습니다. 관심사건으로 등록해서 대법원 경매 사이트에 접속 시 불러내서 볼 수도 있네요.

     

    해당 물건의 내용을 아래까지 확인하면 박스 친 부분이 나옵니다.

    대법원 경매 사이트에서 사건 검색한 물건의 현황조사서, 감정평가서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황조사서와 감정평가서를 보면 정확한 가치판단을 하는데 도움이 되겠지요.

    '관심사건등록'항목에 등록해 두면 추후 대법원 경매 사이트에 들어왔을 때 '나의 경매'카테고리에서 확인도 가능하지요.

     

     

    대법원 경매 지도검색 방법

    대법원 경매사이트에서 경매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입니다.

    그중 지도검색 방법이 있습니다. 지도검색을 클릭해 해당되는 내용을 입력하거나 지도를 이동해가며 확인할 수 있네요.

    물건 검색, 지역 물건, 관심물건, 관심지역 대화 상자에 조건 설정도 가능하답니다.

    사용설명에 나와있듯이 검색 결과 중 물건 목록이 여러 개일 경우 첫 번째 목록만 지도에 표시되고, 목록을 클릭하면 해당 위치가 지도에 표시됩니다.

     

     

    대법원 경매 기일 별검색 방법

    경매물건 확인하는 방법 중 '기일 별 검색'항목입니다. 부동산, 동산을 확인해 기일입찰이나 기간입찰 체크 후 해당 법원의 경매물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법원 경매 기일별 검색 시 검색되는 매각기일은 현재 날짜 이후의 기일로, 2주 후 매각기일까지 검색이 가능하답니다.

     

    유의사항 역시 확인해야겠지요. 배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권리관계의 변동이 있을 수 있으므로, 입찰하기 전 등기사항 전부증명서를 확인해 변동이 있는지 알아봐야 합니다.

     

    매각 예정 물건을 확인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조건을 입력해 사건검색을 하면 되겠지요. 경매 검색조건을 추가하거나 법원별, 예정 매각 기간 등 원하는 조건을 걸어 검색할 수 있습니다.

    최근 매각기일 이후 7일까지는 매각 결과 검색에서 확인이 가능하고, 그 이후는 매각 예정 물건에서 검색할 수 있다네요.

     

    대법원 경매사이트에서 매각 결과 검색을 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세부조건을 알고 있는 물건은 정확히 입력하면 되고, 정확한 조건을 모를 경우 범위를 넓혀 매각된 경매물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재지(새 주소)로 검색 시 2011년 10월 17일 이후 접수되는 물건 중 용도가 건물이고 등기 기록상 도로명 주소가 부여된 물건의 경우에만 검색이 된답니다.

     

    경매사건을 알고 있을 경우 직접 확인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해당 법원과 사건번호를 입력하면 대법원 경매사이트에서 즉시 확인이 가능하지요. 사건검색 및 경매정보 등 세부적인 내용을 확인합니다.

    개시 결정일로부터 14일이 경과한 사건에 한하여 대법원 경매 정보가 제공된답니다.

     

     

    나의 경매 카테고리

    대한민국 법원 경매정보 카테고리 중 '나의 경매'입니다.

    회원정보관리는 물론 일정관리, 관심물건, 관심사건 등 등록해 놓은 내역을 일자별로 확인 가능합니다.

    날짜를 클릭하면 일정을 등록할 수 있다네요. 잘 활용하면 일목요연하게 물건을 정리해 검토할 수 있습니다.

     

     

    대법원 경매 사이트는 위에서 기술한 것 외에도 매각 통계, 경매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경매 용어나 경매절차 등 관련된 지식을 무료로 얻을 수 있답니다.

    이상으로 경매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과 사건검색을 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