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어낚싯대]스피닝 로드 제원 보는법

    루어낚시를 즐기는 사람은 대부분 아는 사실이겠지만, 짚어보는 의미에서 루어낚싯대 제원 보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스피닝릴을 장착하는 스피닝 로드와 베이트릴을 장착하는 베이트 캐스팅 로드는 엄연히 다릅니다. 릴을 장착하는 위치가 스피닝릴은 로드의 아랫부분, 베이트릴은 로드의 윗부분에 장착되기에 운용방식에 확실한 차이가 있지요.

     

    제원 표기 역시 스피닝로드와 베이트로드는 다릅니다. 여기에서는 스피닝 로드를 기준으로 제원을 살펴봅니다.

     

     

     

     

     

    스피닝 로드 제원

    제가 가지고있는 루어낚싯대 중 스피닝릴을 장착하는 스피닝 로드의 이미지입니다. 사진 찍는 기술이 영~~

    그림에 보이는것과 같이 "S-952ML" 의미만 알면 어디 가서 낚시 좀 한다 소리 듣습니다.

     

    스피닝 로드 제원은 "S/ 95/ 2/ ML"로 끊어서 보면 됩니다.

    • [S]는 스피닝릴을 장착하는 로드입니다, 베이트릴 로드는 [C]로 시작되지요.
    • [95]는 로드의 길이(피트)입니다. 1피트가 30.48Cm이니 9.5 피트면 스피닝 로드 길이가 대략 2m 90Cm 정도 되네요.
    • [2]는 마디 수 입니다. 2개로 끊어진 루어낚싯대란 말이죠.
    • [ML]은 루어낚싯대의 강도(파워)입니다. 강도는 울트라라이트(UL), 라이트(L), 미디엄 라이트(ML), 미디엄(M), 미디엄 헤비(MH), 헤비(H)로 구분됩니다. 적합한 루어의 무게를 선택하는 기준이기도 합니다.

    요즘은 몬스터도 있군요. 과거 가물치루어때 사용하던 것처럼 뻣뻣하고, 이름답게 고래도 끌어낼 만큼 튼튼해 보입니다.

     

    루어낚싯대의 강도(파워)를 따질때 휨새를 포함하기도 하는데, 휨새는 엄연히 다른 개념입니다.

    휨새는 낚싯대가 외부의 힘에의해 구부러지는(휘어지는) 위치를 말하는데, 초릿대 휨새(F), 허리 휨새(R), 몸통 휨새(S) 타입으로 구분합니다. 

     

    스피닝 로드에는 사용가능한 낚싯줄(라인)의 호수와 적합한 루어의 무게도 표시됩니다. 사진에는 없지만 아래의 로드는 뒷면에 적혀있네요.

     

     

     

     

    아래 루어낚시대는 제가 2000년도 초반에 주로 사용하던 농어 전용 로드인데 풀어서 보면 스피닝 릴, 10피트, 3절(마디가 3개로 나뉘어 있음), 강도는 미디엄 라이트입니다. 낚싯줄은 10~20파운드까지 사용 가능하고, 루어는 16~40g이 적합하답니다.

     

    무겁게 느껴져 보관만 하는 로드이지만, 오랜만에 꺼내보니 감회가 새롭네요. 20년 가까이 지났는데도 아직도 쌩쌩하고 포스가 넘치는 로드입니다.

     

     

     

     

    여기까지 루어낚싯대(스피닝 로드)제원보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베이트 로드 제원보는 방법과 차이점 등은 다음을 기약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