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범죄율 순위 (우리나라 순위는?)

    국가별 범죄율 순위는 어떨까요. 그중 우리나라는 몇 위쯤 차지하고 있을지 궁금하던 차 가끔 방문하는 사이트가 있어 확인해 보았습니다.

    얼마 전 게시한 서울 집값 순위를 알아본 "NUMBEO"라는 생활비, 삶의 질, 범죄율 등 통계를 다루는 사이트입니다. NUMBEO 설명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생활비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있답니다.

    아래 링크는 서울 집갑 순위를 알아본 게시글입니다. 내용 중 NUMBEO 사이트 링크도 있으니 궁금한 것이 있다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0/08/20 - [부동산스토리/부동산 정보] - 서울 집값 순위 (세계 부동산 가격 지수)

     

    서울 집값 순위 (세계 부동산 가격 지수)

    서울 아파트, 주택 등 집값이 비싸다고 연일 언론에 보도됩니다. 널뛰는 부동산 가격 잡겠다고 정부에서도 강력한 대책을 줄줄이 발표하고 있지요. 과연 서울 집값이 어떻기에 그럴까요. 세계의

    sebuen.tistory.com

     

     

    국가별 범죄지수(2020년)

    NUMBERO 사이트에서 국가별 범죄 지수 카테고리로 들어갑니다. "삶의 질" 카테고리에 여러 가지 목록이 나오는데 그중 국가별 범죄지수를 선택하면 아래 화면이 나오지요. 도시별 범죄율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현재 2020년 9월이니 날짜를 2020년 중반으로 선택했습니다. 표시열 선택은 모든 열, 범죄 지수, 안전지수 중 택할 수 있습니다. 국가별 범죄율이 표시되는 도표에 모두 선택할 것인지, 범죄 또는 안전지수만 택할 건지 선택할 수 있네요.

    초록색이 짙을수록 범죄율이 낮고 안전지수가 높아집니다. 반대로 붉을수록 범죄율이 높고 안전지수가 낮은 것이네요. 중남미와 아프리카 지역의 유독 붉게 물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범죄지수가 높은 국가별 순위입니다. 2020년 중반 현재 베네수엘라 범죄지수는 84.36%, 안전지수는 15.64%네요. 범죄지수와 안전지수를 더하면 100%가 나옵니다. 범죄율이 높을수록 안전지수 비율이 확 내려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체 133개 국가를 대상으로 조사한 내용이며, 위 세계지도에서 처럼 중, 남미와 남아프리카 국가들이 상위권을 차지하네요.

     

    우리나라는 범죄율 순위는 어떨까요. 133개 국가 중 110위를 차지했네요. 범죄 지수가 27.33%, 안전지수가 72.67%랍니다. 그만큼 치안이 잘 되어있고 안전하다는 의미겠죠.

    범죄지수 꼴찌, 즉 안전지수 1위인 나라는 카타르입니다. 범죄지수가 11.90%, 안전지수가 무려 88.10%입니다. 의외로 중동 쪽 국가들이 범죄율이 낮네요. 법이 엄해서 그런가 봅니다.

    다른 나라면 몰라도 절대 지면 안된다는 일본이 124위네요. 우리나라 순위가 높다고 좋아할 일은 아니지만... 일본이 우리보다 안전지수가 높네요.

    야쿠자니 뭐니 살벌한 영화도 많이 나오더구먼 실제 일반인 생활은 우리보다 안전한가 봅니다.

     

    2015년 국가별 범죄율

    시간을 거슬러 5년 전으로 조건을 설정해 검색해 봤습니다. 2015년 역시 중, 남미와 아프리카는 범죄율이 높네요. 그때도 역시 1위는 베네수엘라입니다. 범죄 지수 높은 국가는 크게 변화가 없어 보이네요.

    2015년 조사대상은 총 120개 국가입니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5년 전 순위가 어떨까요.

     

    2015년 중반까지 국가별 범죄 지수 순위표입니다. 2020년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범죄지수가 높은 나라에 큰 변화는 없습니다. 베네수엘라, 온두라스, 파푸아 뉴기니, 남아프리가, 아프가니스탄이 상위권을 이루고 있습니다. 순위가  높다고 절대 좋아하면 안 됩니다.

     

    120개 국가 중 대한민국이 보입니다. 아~주 좋은 꼴찌네요. 범죄지수가 16.90%, 안전지수가 무려83.10%랍니다. 그랬었는데 우리나라 범죄지수가 5년 경과 후 10%넘게 올랐네요. 현 시점 기준으로 27.33%니까요. 

    순위를 떠나서 범죄지수가 높아졌다는 것은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치안에 불안을 느낀다는 것이겠지요. 일본은 비슷하네요. 5년 전 20.84%였는데 2020년 현재 21.67%이니 순위를 떠나서 범죄지수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여기까지 국가별 범죄율 및 우리나라 범죄율 순위를 알아봤습니다. 범죄지수와 안전지수로 표시되어 비교하기 좋게 되어있네요. 그 외에도 NUMBEO 사이트에는 여러 가지 통계표가 있으니 둘러보는 재미가 있을 겁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