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와 코로나 19, 독감 차이 및 증상 구분

    독감(인플루엔자)이 유행할 계절이 점점 다가오네요. 가뜩이나 코로나 때문에 힘든 시기에 큰일입니다. 손가락의 힘(열심히 검색)을 빌려 감기와 코로나 19, 독감의 차이점과 증상 구분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생전 처음으로 글 소재를 찾으려 세계보건기구(WHO)홈페이지에 들어가 봤습니다. 전부 영문이지만 크롬 자동번역 기능이 있어 약간의 수고를 들여 원하는 자료를 찾았네요. 바로.. 독감과 코로나19의 유사점 및 차이점이랍니다.

    그래도 뭔가 부족해 부지런히 검색하던 중 "국가지정 의과학연구정보센터" 홈페이지를 찾아내 코로나19와 독감, 감기의 증상을 비교 분석한 표를 발견했습니다. 유레카~를 외치고 싶었답니다.

    아래는 세계보건기구(WHO) 사이트에 2020년 3월 17일 올라온 Q&A 자료입니다. 크롬 자동번역이라 문맥이 약간 어색하지만 코로나 19와 독감(인플루엔자)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제목만 수정하고 본문은 원문 그대로 올립니다. 관심 있으신 분은 세계보건기구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코로나19를 포함한 다양한 정보가 있으니 도움이 될 겁니다.

     

    COVID-19 (코로나 19)와 인플루엔자(독감) 바이러스 유사점

    첫째, COVID-19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비슷한 질병 표현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둘 다 호흡기 질환을 일으켜 무증상 또는 경증에서 심각한 질병 및 사망에 이르는 광범위한 질병으로 나타납니다.

    둘째, 두 바이러스는 접촉, 물방울 및 포밋을 통해 전염됩니다. 결과적으로 손 위생 및 좋은 호흡기 에티켓 (팔꿈치 나 조직에 기침을 하고 즉시 조직을 폐기하는 것)과 같은 동일한 공중 보건 조치는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중요한 조치입니다. 

     

    COVID-19 (코로나 19)와 인플루엔자(독감) 바이러스 차이점

    전송 속도는 두 바이러스의 중요한 차이점입니다. 인플루엔자는 COVID-19 바이러스보다 잠복기 중앙값 (감염에서 증상이 나타날 때까지의 시간)이 짧고 연속 간격 (연속 사례 사이의 시간)이 더 짧습니다. 

    COVID-19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연속 간격은 5-6 일로 추정되며 인플루엔자(독감) 바이러스의 경우 연속 간격은 3 일입니다. 이것은 인플루엔자가 COVID-19보다 더 빨리 퍼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질병의 첫 3-5 일 동안의 전염 또는 잠재적으로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바이러스가 전염되는 전 증상 전염은 인플루엔자 전염의 주요 동인입니다. 대조적으로, 우리는 증상 발병 24 ~ 48 시간 전에 COVID-19 바이러스를 흘릴 수 있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이것이 전파의 주요 원인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한 명의 감염된 개인으로부터 생성된 2 차 감염의 수인 번식 횟수는 인플루엔자보다 COVID-19 바이러스의 경우 2에서 2.5 사이인 것으로 이해됩니다. 그러나 COVID-19 및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한 추정치는 매우 맥락과 시간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직접적인 비교가 더 어렵습니다.  

     

     

    어린이는 지역 사회에서 인플루엔자(독감) 바이러스 전파의 중요한 동인입니다.

    COVID-19(코로나 19) 바이러스의 경우 초기 데이터에 따르면 어린이는 성인보다 영향을 덜 받고 0-19 세 그룹의 임상 발작률이 낮습니다. 중국의 가정 전파 연구에서 얻은 추가 예비 데이터에 따르면 어린이는 그 반대가 아닌 성인으로부터 감염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두 바이러스의 증상 범위는 비슷하지만 중증 질환이 있는 부분은 다른 것으로 보입니다. COVID-19의 경우 현재까지 데이터에 따르면 감염의 80% 는 경증 또는 무증상이고 15% 는 중증 감염으로 산소가 필요하며 5%는 환기가 필요한 심각한 감염입니다. 이러한 중증 및 중증 감염 비율은 인플루엔자 감염에서 관찰되는 것보다 더 높을 것입니다.

    중증 인플루엔자 감염의 위험이 가장 높은 사람은 어린이, 임산부, 노인, 기저 만성 질환이 있는 사람 및 면역이 억제된 사람입니다. COVID-19의 경우, 우리의 현재 이해는 노년기와 기저 질환이 심각한 감염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것입니다.

    COVID-19의 사망률은 인플루엔자, 특히 계절성 인플루엔자보다 높습니다.

    COVID-19(코로나 19)의 실제 사망률을 완전히 이해하는 데는 시간이 걸리겠지만 지금까지 우리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에 따르면 조악한 사망률 (보고 된 사망자 수를 보고 된 사례로 나눈 값)은 감염 사망률이 3-4%입니다. 비율 (보고 된 사망자 수를 감염 수로 나눈 값)은 낮아집니다. 

    계절성 인플루엔자(독감)의 경우 사망률은 일반적으로 0.1% 미만입니다. 그러나 사망률은 의료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과 질에 따라 크게 결정됩니다. 

     

    감기와 코로나 19, 독감 차이 및 증상 비교

    아래 자료는 "국가지정 의과학연구정보센터" 홈페이지에서 담아왔습니다. 코로나 19, 감기, 독감에 대한 증상 비교 자료입니다. 여기저기 둘러본 결과 의과학연구정보센터 홈페이지에 올라온 비교표가 일반인도 이해하기 쉽게 도표화되어있어 세 질병의 차이점을 파악하기에 수월하네요.

    발열 증상은 코로나 19와 독감은 흔하지만 감기는 드물고, 피로증상은 코로나 19와 감기는 가끔, 독감은 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 외 인후통, 설사, 두통, 호흡곤란 등 증상마다 비교 가능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여기까지 감기와 코로나19, 독감의 증상 차이 및 비교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본문 대부분이 세계보건기구와 "국가지정 의과학연구정보센터" 홈페이지에서 담아온 것이지만 세 잎 클로버를 찾아주신 분들께 도움이 될 거라 믿습니다. 건강하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