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들가게 소개 및 창업 방법

    "고객과 가장 가까이 있는 우리 동네 슈퍼"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건 나들가게 소개 및 창업 방법을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알아봅니다.

     

    롯데슈퍼,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이마트 에브리데이 등 유통대기업 계열에서 운영하는 기업형 슈퍼마켓(SSM)이 골목상권을 잠식한 지 오래입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좀 더 저렴한 가격에 신선한 제품을 검증받은 슈퍼마켓에서 구매할 수 있으니 꺼릴 이유가 없지요. 더구나 알아서 배달까지 해주니 더더욱 좋을 겁니다.

     

    소비자는 반길 일이지만 덕분에 집 앞에 있는 작은 규모의 개인이 운영하는 동네 슈퍼마켓은 매출 부진에 경영의 어려움을 겪습니다.

     

    골목상권의 한 축을 담당하는 영세한 동네 슈퍼를 돕기 위해 중소기업벤처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주관하에 2009년 '스마트 샾'을 '나들가게'라는 한글 명칭으로 변경하고 지원을 합니다.

     

     

    나들가게란?

    나들가게란 기업형 슈퍼마켓(SSM)과 대형마트 등의 난립과 무분별한 확장이 골목상권까지 침범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동네 슈퍼마켓이 어려움을 겪을 때,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에서 지원하기 위해 만든 시스템입니다.

     

    동네 슈퍼마켓이 스스로 변화와 혁신을 통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이며, "정이 있어 내 집 같이 편하고, 나들이하고 싶은 마음으로 가고 싶은 가게"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나들가게 지원사업

    나들가게는 2010년 2300여 점포의 개점을 시작으로 2018년 기준 서울부터 제주까지 전국에 11560개 점포를 가지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내용을 참조해 지원 사업 내용을 알아봅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는 경영지원을 통해 점포 운영과 환경 개선에 다음과 같이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 경영개선 컨설팅: 상권분석, 소비자 분석, 매출 분석 등을 통한 맞춤형 경영개선 컨설팅
    • POS 방문교육: POS 활용법 및 온라인 수발주 활용법 교육신청방법
    • 나들가게 POS 프로그램 및 나들가게 홈페이지

     

    나들가게 신청 방법

    신규 개점 신청은 인터넷 온라인 신청과 방문 신청이 있습니다. 방문 신청 시 마스크 착용 필수이며, 현장점검 및 방문 일정은 코로나 19바이러스 사태 종식 후 진행한다는 공지가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네요.

    • 나들가게 신규 개점 신청 접수는소상공인마당을 통한 온라인 개점 신청
    • 전국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센터(관할지역) 방문 신청

     

    아래는 나들가게 홈페이지입니다. 각종 지원사업과 질의, 응답, 신청 등 세부적인 내용을 확인하려면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