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어낚시]쇼크리더란?

    배스 루어낚시는 주로 나일론이나 카본 라인을 쓰지만 바다루어낚시에서는 합사(PE) 라인을 많이 사용합니다. 말 그대로 여러가닥의 실을 꼬아서 만든 것이 합사라인이고 4 합사, 8 합사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합사라인을 선호하는 이유 중 나일론이나 카본라인과 비교했을 때 인장강도가 높고, 늘어남이 거의 없기에 입질 파악에 빠르다는 장점이 있겠죠.

     

    그렇다면  왜 쇼크리더를 연결할까요. 합사의 장점이 바다루어낚시에서는 단점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늘어남이 거의 없기에 순간적으로 힘을 주었을 때 끊어지기 쉽고, 강도가 높은 대신 탄력이 없기에 쓸림에 약합니다.

     

     

     

    쇼크리더란?

    루어낚시를 할 때 쇼크리더를 연결하지 않고 합사를 원줄로 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릴의 드랙조정에 익숙하다면 합사로도 충분히 대물은 물론 쓸림도 방지할 수 있지요.

     

    쇼크리더를 원줄에 연결하는 것이 귀찮기도 합니다. 하지만, 필요에 의해 사용해야 한다면 간단한 개념 정도는 알아야겠지요.

     

    쇼크리더는 원줄에 연결하는 줄이라는 관점에서 목줄과 같습니다. 목줄이란 본줄(원줄)의 끝과 바늘의 윗부분까지의 줄로 바늘과 연결된 줄을 말합니다.

     

    루어낚시에서의 쇼크리더는 원줄(합사)에 걸리는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용도라  생각하면 됩니다. 원줄을 나일론이나 카본을 사용할 경우 굳이 쇼크리더 연결은 필요 없겠죠. 또한 캐스팅 시 간섭을 방지하기 위해 원줄과 직결로 매듭 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쇼크리더를 사용하는 이유

    일반적인 낚시에서 원줄에 비해 목줄이 가는 반면, 루어낚시에서 합사를 원줄로 사용할 때 쇼크리더(목줄)은 두껍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합사와 쇼크리더(나일론, 카본)의 같은 굵기의 강도를 비교했을 때 합사 라인이 월등히 뛰어납니다. 따라서 충격의 완화나 라인에 걸리는 부하를 생각할 때 비슷한 강도라면 쇼크리더가 굵을 수밖에 없겠죠.

     

    일반적으로 합사라인은 여, 바닥에 쓸렸을 때 나일론이나 카본에 비해 약합니다. 어느 정도 길이의 쇼크리더가 연결되어 있다면 쓸림이 쇼크리더에 분산돼 원줄의 손실을 방지할 겁니다.

     

    또한 나일론이나 카본 라인의 쇼크 리더는 탄력이 있기에 순간적인 힘이 들어왔을 때 충격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대물이 훅 하고 들어와 순간적인 챔질을 했을 때, 라인이 터지는 불상사를 방지할 수 있겠죠. 어렵게 들어온 대물이 루어와 함께 날아간다면.... 생각만 해도...

     

    출처: 도서(바다낚시 첫걸음)

     

     

    쇼크리더 매듭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피셔맨즈노트, FG노트, 세이카이노트, 유니노트 등 다양합니다.

     

    아래 링크는지난 글에서 올린 FG노트 매듭법입니다. 개인적으로 최애 매듭법 입니다.

    2020/07/24 - [라이프스타일/낚시|여행] - 루어낚시)쇼크리더 매듭법-FG노트

     

    루어낚시)쇼크리더 매듭법-FG노트

    바다루어낚시에서는 주로 합사라인을 사용합니다. 갯바위 워킹, 선상 루어낚시 대부분 합사라인을 쓰지요. 합사라인이 나일론이나 카본라인보다 강도가 좋고 늘어나지 않는 장점이 있는반면 ��

    sebuen.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