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임대차 표준계약서 (임대차계약서) 양식
- 부동산스토리/일반|부동산서식
- 2020. 8. 9.
임대차계약은 여러 종류가 있지요.
전세, 월세, 전대 등 비용을 지불하는 형태와 상가, 오피스텔, 공장, 건물, 빌라, 단독주택 등 물건의 종류에 따라 구분됩니다.
임대차계약서 양식/서식 또한 다양하게 존재하지요.
크게 상가, 주택으로 구분됩니다.
임대차계약서 양식은 자유로운 형식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관련 법률에서 지정해 놓은 서식이 없기에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당사자가 알아볼 수 있고, 문제가 생겼을 때 증명할 수만 있다면 어떤 식으로 작성한 들 문제 될 것은 없습니다.
다만, 누가봐도 이해가 될 정도로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표준임대차 양식이 있다면 작성에 도움이 되겠죠.
이 글에서 올리는 주택임대차 표준계약서 서식이 그런 겁니다.
법무부에서 국토교통부, 서울시 및 학계 전문가와 함께 관계법령에 근거하여 머리를 맞대고 만들었답니다.
공인중개사 사무소에 비치된 양식과 기본 틀은 비슷하지만 추가된 항목이 몇 개 있네요.
자세한 작성방법과 주의사항 등 세부적인 내용이 주택임대차 표준계약서 양식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 임대차계약서는 목적물을 주택에 특화시켜 만들어져 있습니다.
단독주택, 아파트, 빌라, 연립, 주택으로 쓰이는 오피스텔 등 주거용 부동산 임대차계약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세, 월세, 전대 등 관계없이 작성할 수 있답니다.
주택임대차 표준계약서 작성방법
법무부에서 국토교통부, 서울시, 학계 전문가와 만든 임대차계약서 양식은 총 3장으로 구성되어 있네요.
앞 2장은 계약서 양식이고, 3번째 장 별지는 확인사항과 주의사항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구성도 작성에 편하게 되어있어 한눈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주택임대차 표준계약서 양식의 임대인과 임차인이 기재해야 할 부분 역시 흐린 글씨로 예시가 적혀있습니다.
임대인과 임차인의 직거래일 경우, 개업공인중개사 도움 없이 작성이 가능할 정도네요.
각 조항마다 해당되는 주택 임대차 조건을 기재하되, 수기로 작성할 경우 빈칸에 예시로 작성된 흐린 글씨를 지우고 출력해도 될 것 같습니다.(그냥 두고 작성해도 관계없겠지요)
주택임대차 표준계약서 별지입니다.
계약 체결 시 확인할 사항, 계약기간 중 확인할 사항, 계약 종료 시 체크할 부분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읽어보고 숙지하면 도움이 될 내용입니다.
주택임대차 표준계약서 (임대차계약서) 양식입니다.
총 3장이고 한글문서(hwp)입니다.
원본 수정 없이 그대로 올린 것이며, 내려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